1.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대비되는 시각이 존재했다. 하나는 중세와의 단절을 강조하는 시각과, 또 하나는 중세와의 연결을 강조하는 시각이 그러하다.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의 역사적 의의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 두 가지 관점을 살펴보는 것은 그 시대의 연
제1장 고대의 음악
1. 음악의 기원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의
무용의 대중성, 비전문성, 참여성, 유희성, 해소성, 단결성, 건전성 등을 그 특징으로 갖는다.
2. 생활 무용과 예술무용의 차이점
예술무용은 미의 조성을 목적으로 하며 사상과 감정을 몸으로 표현한다. 한국무용, 현대무용, 발레가 대표적인 예술무용의 형태라 볼 수 있다. 반면에 생활 무용은 사
무용과 연극이 인간의 육체를 표현재료로 하는 독자적인 예술양식으로 성립된 것은 근대 이후이며, 그런 뜻에서는 제7예술이라고 하는데, 5대 예술의 모든 요소가 포함되기 때문에 <종합예술>이라고도 한다. 연극은 육체를 매재(媒材)로 하는 점에서는 무용과 같지만, 무용은 꼭 극적인 요소를 지니
보는 견해에서는 상품사회에 대한 비판적 자세를 취하지 못하고 순응한다는 비난도 있으며, 모더니즘이 지녔던 최소한의 현실 반항조차 보여주지 못하였다는 반론이 제기되기도 한다. 그러나 문화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면서 미술·무용·연극·문학·철학·음악·영화 등에서 활발히 논의되고 있다.
Ⅰ. 서 론
표현주의는 자연주의의 극단적 사회 고발성을 띤 어둡고 무거운 무대와 신낭만주의의 허상에 가까운 환상적 무대, 그러나 실생활과도 거리가 멀고 알맹이 없는 예술성에 반기를 들고 태어난 강력하고 독창적인 예술운동이다. 하지만 표현주의가 비록 이 두 예술운동의 반작용으로 태어난
고대 이집트에서는 하프, 리라, 류트 등이 쓰였으며, 그리스 시대에는 피타고라스의 음계이론 등 고도의 음악 이론이 발달하고, 음악과 시나 극이 결부된 음악극이 자주 자주 상연되었다.
2. 중세음악(4세기 ~ 14세기)
4세기에 이르면서 크리스트교가 로마 국교로서 공인된 이후, 크리스트교 음악의
고대 국어의 어휘
「삼국사기」,「삼국유사」등 고유명사 표기 자료 중 지명자료를 이용해 어휘 연구
복수로 표기된 것이 많음
삼국사기 지리지에 옛 지명을 중국식 2자 지명으로 고친 자료 수록
ex) 수곡성현은 매단홀이라고도 한다. 水谷城縣 一云買旦忽 (권 37 고구려 지리)
마
여러 언어들이 널려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불행히도 이들은 거의 아무런 기억도 남기지 않고 소멸하여 자세한 것은 알 길이 없다. 다만 옛 史書(사서)에 토막 기록들이 더러 전하여 이 언어들의 모습을 어렴풋이 엿볼 수 있을 뿐이다.
이런 식으로 책 끝까지 한글 변환하여 타이핑한 자료입니다.